교라고 할 수 있다면 Spirituality가 종교와의 관련 속에서 우선 설명되고 검토되는 것이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우리의 정신세계에 이미 깃들어 있을 어떤 종교적 영향들을 고려하기에 앞서서 일반론으로 말하자면, Spirituality는 인간의 삶에 있어서 생물적, 심리적(mental), 사회적 그리고 `정신적(spiritual)` 국
교를 통해 일반인 선교를 이루셨다는 해석)
2. 장애에 대한 이해
WHO의 ICIDH, ICIDH-2에 나온 장애개념 체계화를 바탕으로 장애에 대한 개념을 재 분류해 보면, 개인적 장애와 사회적 제반 환경으로 인한 사회적 장애, 그리고 이 두 개의 통합인 사회적 불리로 분류할 수 있다.
(1) 개인적 장애 (기능장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에는 국가의 기초생활보장 수급을 받지 못하거나 받더라도 장기간의 질병과 실업, 가정해체 등으로 교회 자원의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정이 많이 있다. 더구나 다른 복지시설이나 시민단체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소외계층의 경우 기독교사회복지관의
교 예배의 '세계화' 현상이 저마다 다른 나라와 교회의 예배에 새로운 활력소를 제공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최근까지의 세계 교회 일치 운동이 그리스도교 예배의 이해와 연구에 기여해 온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배의 뿌리는 같으나 교회 전통에 따라 다르게 발전되어 온 차이를 이해할 수 있
교회의 문헌을 살펴보면 말씀과 찬양이 예배의 중심이었으며 기독교가 발전하는 데 찬양이 중심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교회음악이 신도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관련된 논의는 미흡한 것이 사실이었다. 그러므로 교회음악에 대한 개관과 신앙성장에 관한 연구를 통해
교회가 된다. 또한 미 해군 교회가 부대 내에 있으며, 영국인 교회 역시 활동 중에 있다. 그리고 바레인 한인교회도 1982년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자리하고 있다. 위의 책, p.184.
② 아랍에미리트 연합국 - 2464000명.(1996년 말 통계) 종교별: 이슬람교 84.6%, 힌두교 4.7%, 불교 1%, 무종교/기타 1% 기독교 8.7%(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이 자율적으로 관리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인터넷의 성격은 새로운 매체로서의 기능을 넘어서서 생활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사람들의 사고방식 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 문화적으로 인터넷은 첫째, 문화 보존의 수단이다. 컴퓨터에 축적된 방대한 인류 문명의 결
체결되고 1789년 불란서 혁명이 일어나기까지 북미 유럽은 이성, 자율, 과학이 지배하는 새로운 시대를 맞았다.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전과 같은 대립적인 현상은 눈데 띄게 줄어들었다. 종교적 관용현상 못지않게 웨스트팔리아 평화조약 이후 두드러지게 나타난 현상은 교황의 영향력 상실이다.
영성’이라는 말이 그다지 친밀하게 느껴지지 못하고 있음이 사실인데, 이는 ‘영성’에 대한 지식과 고민이 적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영성이 무엇인가’에 대한 이해를 돕고, ‘기독교회사 속에서의 영성운동은 어떻게 진행되었는가’ 하는 것과 ‘영성훈련의 필요성과 목적’을 살펴
교회를 통하여 이 땅 위에서 하시기를 원하는 모든 사역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목회는 하나님의 계시와 기독교회의 전통에 근거하여야 하며, 교회(모든 그리스도인들)가 목회의 주체가 되어야 하고, 하나님의 구원을 이 세상 속에 구현하는 것이어야 한다.
Ⅱ. 목회자의 의의
1. 목회자상
목사란 교회